본문 바로가기
  1. 분야별정보
  2. 일자리/경제/지식재산
  3. Dalseo해외취업
  4. 해외취업 체크리스트

해외취업 체크리스트

유망직종, 역량 등을 고려해서 진출국가와 직무를 선택하라!

진출국가와 직무를 산업인력공단, 월드잡, 민간알선기업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정보를 충분히 파악하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함. 국가별 유망직종을 파악하고 본인의 미래진로희망직종과 관련된 직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희망국가와 직종의 취업동향 및 미래 희망직종과의 연관성 확인하기!

본인이 진출하게 될 국가와 직종에 대한 분석은 물론 미래 희망직종에 대한 연관성에 대해서도 꼼꼼히 알아둘 것. 진출 희망국가의 사업동향과 본인이 종사하게 될 직종의 취업동향이 어떤지 미래 희망직종 선정에 어떤 도움이 될지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현지에서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의 어학 능력을 갖추었는지 확인하기

현지 적응과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영어 실력은 필수! 사전에 충분한 영어실력을 다지고 출국할 것을 추천. 영어를 잘하면 분명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거나 승진, 이직에 유리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독학이 힘들다면 어학 및 직무교육도 함께 받을 수 있는 국내외 다양한 취업연수과정을 추천한다. 일반 어학원은 시험을 잘 치기 위한 스킬을 알려주는 곳이 많지만 취업연수과정은 해외취업에 필요한 어학 및 직무에 대한 연수를 진행하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했던 취업연수과정을 적극 활용해서 현지 적응력을 높이도록 한다.

취업비자를 꼭 확인할 것!

출국 전 정식 취업비자 혹은 J1비자를 가지고 출국해야 함. 관광비자를 받고 현지에서 취업비자로 바꿔준다는 채용처 혹은 Recruiting 에이전시는 피할 것. 관광비자를 가지고 일을 하다 적발 시 추방당하며 이후 해외취업에 불리함을 인식해야 함. 또한 연장시기를 놓쳐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는 없도록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모든 계약서는 문서화 하라!

구두계약 내용과 실제 업무환경이 다를 수 있음. 일방적인 고용취소나 구두로 논의 됐던 내용과 다른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수수료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계약서는 문서화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민간해외취업알선기업을 통해 해외진출 할 시 선금만 받고 Job-matching을 해주지 않는 건도 발생할 수 있으니 계약서를 꼼꼼히 읽고 모든 계약은 문서화 해두는 것이 좋다.

본인 능력 이상의 연봉을 준다면 한 번 의심하자!

무턱대고 취업했다가 사전에 논의됐던 근무조건에 비해 시급이 적거나 너무 힘든 근무환경 때문에 중도 포기하는 사례들이 있다. 해당 기업의 연봉이나 동일 직종의 연봉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글로벌 기업의 연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glassdoor.com을 추천한다.

진출 희망국가의 생활환경, 문화, 고용ㆍ의료 제도, 주의사항을 확인하라!

진출하게 될 국가의 생활환경이나 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는 현지적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해외취업에 성공한 선배의 조언을 얻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현지 고용법과 의료보험 등에 대한 정보파악도 중요하다. 채용처에서 의료보험을 어느 선까지 지원해주는지 미리 확인 하고 고용기간, 근무시간, 근무 외 수당 지급 여부, 하우징이나 차량지원 여부 등 상세한 내용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좋다.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자료관리 담당자
일자리지원과 김미현 (☎053-667-2665)
최근자료수정일
2021.04.22